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vn’은 (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또는 zsh: command not found: mvn
    카테고리 없음 2020. 10. 30. 10:49

     

     

    문제 : MAC : zsh: command not found: mvn 

    WIN : ‘mvn’은 (는) 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원인 : 인텔리제이(Intelli J) 터미널에서 메이븐 명령어를 동작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에러문구를 보실 수 있다. 물론 아시는분은 왜 그런지 아실테지만, 간단하게 원인을 말하자면,  컴퓨터에 Maven 설치가 안되어있기 때문이다. 

     

     

     

     

     

    Q : 프로젝트 생성할 때, 메이븐 플젝으로 만들었는데요?

     

    A : 맞다. 인텔리제이의 기본 내장 톰캣처럼, 인텔리제이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번들 Maven을 제공을 해준다. 

     

    Intelli j 에서 Preference -> Build,Execution,Deployment > Build Tools > Maven

    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메이븐 3가 번들로 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Intelli j 의 터미널에서는 우리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여타 Terminal, Cmd,  Iterm의 역할이라 번들 Maven3 를 인식하지 못한다.  (만약 방법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따로 컴에 설치해주면 문제가 되지않는다. 이 글에서 메이븐을 따로 설치하는 방법은 설명하지 않겠다.

    > 설치 방법 : (Mac), 윈도우 (Win)

     

    Q: 그럼 메이븐 프로젝트인데, 인텔리제이에서 메이븐 명령어는 사용하지 못하나요? 

     

    A: 그렇지 않다. 아래 사진에서 맨 오른쪽 탭에 Maven > 그리고 위에 11개의 탭중 'm' 이라고 적혀있는 이모티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 목록이 나온다.

     

     

    메이븐을 따로 컴퓨터에 인스톨하는 방법은 다른 블로그에서도 많이 나왔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되고, 윈도우에서 path 설정도 해야하고 너무 귀찮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꽤 괜찮을지도?

     

    댓글

Designed by Tistory.